교육

비교과교육과정

자기 주도 학습

 1. 목표

- 개인별 학습목표를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며 점검하도록 하여 문제해결능력을 키워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가진 영재로 키운다.

 2. 학습전략

- 학습계획수립과 실행을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결정하고 조절함으로써 능동적인 학습자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한다.
- 학습계획은 담임교사와 담당교사의 cording을 통해 개인별 최적화를 꾀한다.
- 학습한 내용은 정의, 분류, 구분, 수준, 그룹화, 수형도, 마인드맵등을 적극 활용하여 작성하도록 한다.
- 개인별 자기주도학습 학습태도 및 구조화 학습내용을 기록관리하고 통계 점수화하여 자신의 자기주도학습 성적을 비 교 판단하도록 한다.
- 자기주도학습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신의 정답률과 학습플랜을 스스로 평가하도록 한다.
- 구조화 학습법 훈련으로 주말 독서활동과 매일 신문기사 읽고 쓰기를 실행하여 구조화 학습능력을 갖추도록 한다.

 3. 학습 방법

- 학기 시작 1주일 기간은 학기계획서 및 월간실천 계획서를 수립하고 교사상담을 통해 진로진학과 진도율을 점검한다.
- 수학 학습구조화는 개념을 정립하는 것으로 작성하며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응용하여 수학문제를 만들어 푼다.
- 영어 학습구조화는 Vocabulary 30단어 이상의 단어를 각1문장 예문을 작성하여 단어 활용력을 키운다. Reading 지문내용/ 줄거리 요약 작성하여 내용의 이해력을 높이고, Grammar 영문법 내용정리 및 관련예문 필수 정리, Writing 표현 및 관련 예문을 작성하여 구사력을 발전시킨다.
- 종료 15분전 당일 학습한 내용을 점검하기 위해 학습내용 구조화로 정리한다.
- 학습구조화는 담임 및 과목 담당교사가 학습내용을 진단하여 Pass와 Fail로 평가하며 Feedback을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한다.